ABOUT

게시판 상세
제목 [표고버섯정보]백화고,흑화고,동고 차이
작성자 기쁨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5-08 19:32:5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5086



기쁨농원은 유기농 표고버섯을 생산하고 이를 가공해 선물세트나 상품으로 제작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박람회, 전시회, 백화점, 마트 등에서 여러 등급의 표고버섯을 백화고, 흑화고, 동고, 향신으로 나누어 판매했습니다.

고객들과 면대면으로 만날 수 있는 곳에서 판매장을 찾아 곳곳을 다녔습니다.

그러면서 느낀 것은 표고버섯에 대해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들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표고버섯은 참나무 즉 나무에서 자랐을 거라고 생각해 구매하시더군요.

또한 표고버섯은 당연히 유기농인 것 아닌가 하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또한 표고버섯을 분류에 다양하게 이름을 붙인 것에 차이를 궁금해 하셨습니다.


슬프게도 시중에 판매되는 3/4 가량은 수입산이며 그중에 1/4가량, 25% 정도만이 국산입니다.

(이는 2018년 기준 수입 내용과 국내 표고버섯 생산량을 계산해 확인한 내용입니다.

국내 유통 생표고버섯을 건조했을 시 중량으로 계산한 대략의 내용입니다)


국산 표고버섯 중 80%가량이 배지에서 자란 표고버섯이며 20%미만이 참나무 표고버섯입니다.



                                                                    
 


                                                                     

기쁨농원 유기농 표고버섯

시중에서 파시는 표고버섯을 드시다가 참나무표고버섯을 생표고버섯으로 구매하신 분들이 그 차이를 많이 느끼십니다.

주로 좋은 상품으로 배송하는데 두툼한 두께에 딱딱한 느낌의 표고버섯을 보고 처음에 말려서 보내셨냐고 하시더라고요.

건조한 날씨에 자란 최상품 표고버섯이었는데 이런 표고버섯은 요리하시면 아주 쫄깃쫄깃하답니다.

참나무 표고버섯은 일년 중 2차례 봄과 가을에 생산되면 배지 표고버섯에 비해 가격이 높고 육질이 단단해 건조하여 선물세트로 판매됩니다.

기쁨농원 소나무 숲속에서 키워낸 유기농 표고버섯을 생산하고 있는데 미국 유기농 인증 USDA_NOP를 받았습니다.

물론 국내 유기농 인증과 GAP 인증도 받았습니다.



참나무 표고버섯은 참나무를 베어와서 세우기 편한 일정 크기로 잘라 수분을 빼둡니다.

그런 뒤에 일일이 구멍을 뚫어 종균을 넣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참나무가 너무 두껍거나 너무 얇아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너무 두꺼우면 나중에 세울때 너무 무거워 힘들고 얇으면 버섯이 많이 안 나와서 안 좋죠.

 


미리 구멍을 뚫으면 이렇게 종균을 하나하나 넣습니다.

종균에도 종류가 있는데 저온성과 고온성이 있으며 기쁨농원은 저온성 종균을 사용합니다.

품질이 우수하고 맛이 더 좋습니다.



 


이 작업은 일시에 이뤄지는 것이 좋은데 표고버섯을 장비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을 동원해 며칠안에 작업이 완료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추울때 진행되는 것이고 장흥지역내 표고농사가 한번에 진행하다보니 인부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작업을 통해 표고종균 작업이 끝난 표고목을 산으로 옮겨와 일일이 세우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모든 작업은 한번에 이루어지지 않고 몇 달에 거쳐 진행합니다.

 

이렇게 표고목을 세워서 관리를 하면 됩니다.

저기에 세워진 표고목에 들어간 종균은 다 똑같은 종균이 들어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나무 표고버섯은 표고목을 하나에 5년간 표고버섯이 나옵니다.

물론 첫해 생산때는 표고목 영양분이 풍성해 더 좋은 표고버섯이 생산될 가능성이 큽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표고버섯이 생산되는 양이 줄어듭니다.

5년의 기간동안 표고목이 세워진 위치, 표고목내 표고버섯이 나오는 위치 등의 차이로 햇빛을 받는 양, 습기, 온도 등의 차이가 생기고 날씨의 변화추이에 따라 다양한 등급의 표고버섯이 생산됩니다.




 평균날씨가 14도 정도가 되면 표고버섯이 가장 많이 생산되는 시기로 동고가 한번에 대량으로 생산됩니다.

표고버섯 갓의 터짐이 거의 없어요. 갓의 터짐이 적은 것은 최적의 날씨에 빠르게 자라기 때문입니다.

사이즈는 5-6cm가 좋으며 표고를 뒤집어 보면 갓이 펴지지않고 말려있으면 좋은 상품입니다.

 동고의 품질이 우수하면 흑화고 하품(갓이 펴버린것)보다 더 가격이 비싸답니다. 동고라고 무조건 흑화고 보다 저렴하진 않습니다.

물량이 많이 나오는 만큼 이때 생표고 판매도 이루어 집니다.

좋은 상품은 건조해 선물세트나 소량 제품으로 판매합니다.





동고를 기준으로 크기가 너무 크거나 크기가 작아도 갓이 펴버렸거나 하면 표고버섯을 따는 시기를 놓친 것으로 향고와 향신으로 등급이 낮아집니다.


향고는 동고에 비해 크기가 작고 향신은 동고에 비해 크기가 크며 갓이 펴버린 것을 부릅니다. 향고와 향신도 건조해서 사용합니다.

향고는 한입에 쏙 들어가는 사이즈여서 장조림용으로 추천드립니다.

향신은 갓이 많이 펴져서 국물 육수용으로 적합합니다. 뒷면에 조미료로 사용하는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는데 향신은 갓이 넓어 감칠맛 나는 육수를 만들어줍니다.



 흑화고와 백화고는 표고버섯의 최적의 온도보다 조금 힘든 온도에 자라곤 합니다.

추운 겨울을 지나 따듯함과 추운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 오랜 시간 천천히 자라면서 표고버섯 갓이 터지고 육질이 단단하게 자랍니다.

오랜 시간 걸려 자란 만큼 쫄깃쫄깃한 맛이 우수하며 향이 진합니다.

 갓이 갈라지면서 거북이 등같으면서 때로는 꽃이 피어있는 것 같아 '화고'라고 불리게 됩니다.

동고와의 차이는 바로 이 표고등의 갈라짐에서 차이가 나서 따로 '화고'라는 말이 붙여집니다.


표고버섯은 습기를 먹으면 색이 어두워지는 일상적인 날씨에 비가 오거나 이슬이 맺히기도 하니 동고와 흑화고의 색이 갈색이 됩니다.


 


흑화고도 생표고로 찾으시는 분들이 있으시면 동고보다 조금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흑화고는 육질이 단단하고 조밀해서 동고에 비해 같은 크기의 표고여도 더 무겁습니다.

말려도 동고에 비해 무거워서 같은 용량이어도 양이 작다고 느끼실 겁니다.



 


흑화고는 이렇게 건조해 고급 선물세트로 판매합니다.


백화고는 흑화고와 같이 '화고'라는 이름에 하얀 색이어서 '백화고'라고 이름이 붙였습니다.
그래서 구분하려 백화고가 아닌 것에 흑화고라는 이름이 붙였죠.

백화고와 흑화고의 차이는 색깔이 큰 이유인데 색의 정도가 기준이 확실히 정해져 있진 않고 흑화고 상품과 백화고 하품의 경계가 애매하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런 백화고가 나올 수 있었던 이유는 일반적으로 흑화고가 될 수 있는 환경에서 계속 건조한 날씨가 오래 유지되었을때 가능합니다.

이러한 날씨 환경은 일년에 몇 일 되지 않는데다 근 몇 년간에는 날씨가 좋지 않아 장흥지역내 백화고 생산량이 극히 적었습니다.

좋은 품질의 백화고가 나오고 있어서 기대하고 있는데 조금 크길 기다리는 시기에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면 흑화고 되는 현상입니다.



 




백화고도 크기가 적당하고 갓이 펴지지 않으면 최상품에 속하고 색의 하얀 정도가 품질을 좌우합니다.

백화고가 이렇게 생산되기 힘들다보니 하늘의 허락해야 백화고가 나온다가 말할 정도 입니다.

좋은 백화고는 정말 꽃처럼 예뻐서 기념 사진을 찍게 됩니다.









백화고는 그 맛이 뛰어나고 쫄깃쫄깃함 그 향이 좋습니다. 귀한 만큼 가격도 비싸답니다.

그래서 주로 건조해 고급선물세트로 준비합니다.



 

백화고, 흑화고, 동고, 향고, 향신에 대해 설명했는데 이해가 되셔나 모르겠습니다.

기쁨농원은 유기농 참나무 표고버섯을 재배하다보니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어떤 해는 백화고가 많이 나와서 좋아하다 비 한번 와서 흑화고 되서 실망할 때도 있었고 동고만 나오는 해도 있었습니다.

​이렇듯 표고버섯을 백화고, 흑과, 동고 등으로 이름을 붙여 불리고 있으니 혼동이나 오해 없으실 바랍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기쁨농원백화고흑화고동고.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TOP